2024년 자동차 10대 뉴스...변화무쌍·예측불허
2024-12-19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현대・기아차가 국내와 미국에서 시동꺼짐, 발화 등의 문제로 리콜했던 쎄타2 엔진에 대해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보증 대상 차량은 쎄타2GDi, 쎄타2 터보 GDi 엔진이 장착된 차량 52만대다. 이번 보상안은 미국에서의 소송에 대한 화해안을 법원에 제출함과 동시에 발표했다.
11일 현대・기아차는 쎄타2 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 예방 안전 신기술인 엔진진동감지시스템인 KSDS 적용을 확대하고, 이 차량들에 대해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증 프로그램은 미국과 한국 동시에 시행하며, 엔진 결함을 겪은 고객들에게는 보상도 실시한다.
대상 차량은 구체적으로 쎄타2GDi, 쎄타2 터보 GDi 엔진이 장착된 2010~2019년형 현대차 쏘나타(YF/LF), 그랜저(HG/IG), 싼타페(DM/TM), 벨로스터N(JSN), 기아차 K5(TF/JF), K7(VG/YG), 쏘렌토(UM), 스포티지(SL) 총 52만대다.
현대・기아차는 기존 보증 기간이 만료돼 콘로드 베어링 소착으로 엔진을 유상으로 수리한 고객에게 수리비용과 외부업체 견인 비용을 보상한다. 엔진 결함 화재로 손실을 입은 고객에게는 보험개발원에서 발표하는 ‘차량 보험 잔존가’ 기준으로 보상한다. 부품 결품으로 인한 수리 지연, 엔진 결함 경험 고객의 현대차, 기아차 재구매시엔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증 프로그램과 관련한 안내문은 미국 집단소송의 법원 예비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에 해당 차종 고객들에게 별도로 발송할 계획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쎄타2GDi 엔진 집단 소송 고객들과 화해안을 합의하고 10일(현지시간) 미국 법원에 화해 합의 예비 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한편 현재 현대・기아차는 8년간 엔진 결함을 은폐하고 축소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 이달 31일부터 본격적인 재판에 들어간다. 미국에서는 집단 소송과 별개로 미국 NHTSA가 엔진 결함 및 리콜과 관련한 적정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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