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자동차 10대 뉴스...변화무쌍·예측불허
2024-12-19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세단 모델 ‘아반떼 N’을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14일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자동차와 함께 꿈을 키워온 소년의 성장 과정을 시작으로 아반떼 N에 적용된 40여가지의 성능 강화 요소들을 설명하며 고성능 차량으로 완성되기까지 세밀하게 조율된 아반떼 N를 소개하고 있다. 아래는 현대차가 공개한 아반떼 N의 43가지 주행 관련 기술에 대한 설명이다.
1. AG: Air Guide, 모터스포츠 경험에서 비롯된 에어 가이드가 기본 적용됐다. 제동 중에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전방 유입 공기가 브레이크 쪽으로 직접 향하도록 해 제동 성능을 향상시켰다.
2. DCH: Dust Cover cooling Hole, 브레이크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더스트 커버’와 같은 아주 작은 부품까지 신경 썼다. 더스트 커버의 크기 최소화 및 주요 부분 홀 생성으로 디스크 쿨링을 개선했다.
3. LBD: Larger Brake Disc, 360mm로 증대된 디스크 및 부스터는 열 용량과 제동 성능을 향상시킨다. 폭이 더 넓어진 타이어와 더불어 아반떼 N의 제동 성능은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별도의 튜닝 없이 트랙 주행이 가능하다.
4. HBP: High friction Brake Pad, 더 높은 마찰 계수 및 FADE가 개선된 재질을 적용해 고속 제동 시 브레이크 반응성을 극대화시키고 동일 수준의 제동 성능 지속성을 증대시켰다.
5. PF: Pre-Fill, 급작스러운 브레이크 상황에서도 브레이크 유압을 미리 채움으로써 제동의 응답성을 높여 즉각적인 제동감을 구현했다.
6. CO: Creep Off, 드라이브 기어 체결 시 자동 발진 기능을 억제해 레이스 상황 중 정지상태 출발(Standing start) 시 브레이크 밟지 않고 그리드 대기가 가능하다.
7. LB: Left foot Braking, 왼발 브레이킹은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 동시 조작 시 제동이 우선시되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을 해제 시켜 한계 주행에 필요한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조작을 동시에 허용한다. (작동조건: 1. 스포츠 및 N모드 2. ESC 비활성화 3. 변속레버 수동모드)
8. FP: Flat Power, 플랫 파워는 고RPM 영역에서 최대 출력을 지속시켜 고속 구간에서도 빠른 응답성과 더욱 파워감 있는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9. NPS: N Power Shift DCT, 업쉬프트 시 엔진 토크를 최대화해 가속 성능을 향상 (0-62mph / 0-100kph에서 -0.2s)한다. 또한 업쉬프트 시 푸쉬 필(Push-feel)을 제공하며 시퀀셜 기어를 사용하는 경주차의 감성적인 변속감을 제공한다.
10. NTS: N Track Sense Shift, 트랙 주행을 자동으로 감지해 직선 및 코너 구간에서 최적의 기어와 변속 타이밍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변속을 최소화하고 최적 RPM 주행을 유도해 트랙 주행 감성 만족감 극대화시킨다.
11. SPD: Shift Pattern Differentiation, 주행 모드 별 변속 패턴 세팅을 차별화해 각 상황과 운전자의 필요에 맞는 최적의 변속을 가능케 한다. 예를 들어 N모드에서는 주로 고RPM영역대의 변속 패턴을 가진다. 또 오르막, 내리막, 팁 오프 및 코너링에 각각 특화된 변속 로직은 최적의 파워 딜리버리를 실현한다.
12. NGS: N Grin Shift, NGS 활성화 시 허용 변속의 최저단으로 즉시 변속되고 20초 동안 터보 차저 오버 부스트를 통해 10마력 늘어난다. NGS는 NPS와 동시 작동되며 40초로 감소된 인터벌 시간은 인제 트랙 기준 매 랩 당 최소 1회 이상 NGS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13. LC: Launch Control, 엔진 토크와 클러치 제어를 최적화한 런치 컨트롤 활용 시 0-100kph(제로백)을 0.3초 단축(DCT기준) 하며 정지 상태에서 최대 가속을 즐길 수 있다.
14. TO: Turbine Optimization, 증대된 터빈휠 및 확장된 터빈 유로는 엔진성능을 향상시키며 cross drill 처리된 실린더 블록은 내구성도 향상됐다.
15. ETM: Engine TM Mount, 엔진 및 변속기 마운트에 스토퍼 크기 증대 및 형상 최적화를 통해 핸들링 응답성을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롤과 요 거동을 최소화했다.
16. REV: Rev Match 주행 중 변속 시 엔진과 변속 회전수를 일치시켜 자동으로 힐앤토 효과 구현한다. 이를 통한 변속 충격 및 불필요한 거동을 최소화한다.
17. TSC: Torque Steer Control, 급 가속시 구동 휠의 좌우 토크 차이로 인한 스티어링 휠의 과도한 비정상 쏠림 현상을 방지해 안정적인 주행감 구현한다.
18. SSM: Steering Solid Mounting, 스티어링 응답성을 개선하기 위해 서브 프레임과 R-MDPS 시스템의 강건한 결합은 스티어링 응답성은 물론 고속 및 카운터 조타를 개선한다.
19. 4BE: 4 points underBody Enhancement, 언더바디부 보강재 적용을 통한 차체 강성 확보로 R&H 성능을 극대화했다. (4 points: 서브 프레임 전면 구조, V.Stay, 센터터널 스테이, 리어 터널 브레이스)
20. RSB: Rear Stiff Bar, H-모양의레드 리어 스티프 바는 기본 모델에 비해 29% 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확보해 R&H 성능을 극대화했다.
21. 4SR 4 point Strut Ring 모터스포츠에서 활용한 스트럿 링 구조는 서스펜션과 차체를 4점식으로 연결하여 횡강성 및 입력점 강성 증대.
22. IDA: Integrated Drive Axle, WRC 랠리카의 액슬 일체형 기술을 접목해 횡강성 향상 및 한계 주행 성능을 개선함은 물론 약 1.73kg의 대당 무개 절감 및 NVH 품질을 개선했다.
23. DCB: Dual Compound Bush, 극한의 주행 능력은 물론 일상적인 사용성을 양립시키기 위해 컴파운드 부시에 두 가지 다른 특성을 적용했다.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전후 방향에는 소프트한 특성을, 핸들링에 영향을 미치는 좌우 방향에는 단단한 특성을 부여해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동시에 구현했다.
24. TFM: Torque Feedback R-MDPS, R-MDPS에 토크 피드백 로직을 새롭게 적용해 모든 주행 조건에서 조타 시 일관성과 정밀도를 개선시켰다. 코너 카빙 상황에 훨씬 더 정확한 조향을 제공한다.
25. ECS: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 아반떼 N의 2세대 ECS는 속력, 운전자 제어, 노면 상태 또는 주행 모드에 따라 감쇠력을 조정해 더 나은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 가장 넓은 서스펜션 세팅 범위는 일상부터 서킷까지의 주행을 가능케 한다.
26. ELSD: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 ELSD 기술이 적용된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은 좌우 바퀴의 구동력 최적 제어를 통해 언더스티어를 최소화해 다이나믹한 선회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며 구동력 손실을 보완한다.
27. NES: N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선회 주행 시 리어 슬라이딩 느낌을 제공해 코너에서의 스릴과 재미를 극대화했다.
28. AK: Aluminum Knuckle, 최적의 R&H 성능을 위해 언스프렁 매스를 절감해 정교한 움직임 구현했다.
29. GB: G-Bush, 날카롭고 정확한 핸들링을 위해 로어 암 부시가 최대 한계까지 강화됐다. 이는 타이어폭 증대에 따른 승차감 마진까지 활용한 퍼포먼스 개선 사항이다.
30. DA: Duct-style airguard, 라디에이터 냉각 극대화를 위해 전면부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덕트형 에어가드가 적용됐으며 이는 공력, 연비, 냉각 및 최고속 개선에 기여한다.
31. RRC: Rear Resonance Control, 후륜 멤버 공진 제어기는 로드 부밍 소음 및 진동을 개선해 뒷좌석에 편안함을 제공한다.
32. UBS: Upshift Bang Sound, 엔진 부분 기통 연료컷 및 능동가변배기 제어를 통해 업시프트시 감성적인 모터스포츠 변속 사운드를 제공한다.
33. NSE: N Sound Equalizer, 한 차원 진화한 가상 엔진 사운드로 운전자는 Sporty, High Performance, TCR모드 중 원하는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개인 취향대로 음역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함께 탑재했다.
34. LVE: Linear Variable Exhaust Valve System, N 배기음은 매 순간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3단 제어 밸브에서 0에서 100까지 모든 각도로 제어가 가능한 선형 제어 밸브 시스템으로 변경됐다. 노멀 모드 공회전 시 부밍음은 줄어들고 N의 압도적인 사운드는 유지시켜 운전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35. 3BS: 3 Bridged Spoiler wing 윙 타입 스포일러를 통해 기본차 대비 1.25배 높은 다운포스를 형성했다. 강화된 공력 성능은 고속 주행시의 안정성과 코너링 구간에서 빠른 탈출을 가능케 한다.
36. UBO: UnderBody Optimization, 주행 시 차체 하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 개선을 통해 고속 주행 밸런스 강화했다.
37. LW: Low & Wide design, 반광 블랙펄 프론트 마스크와 립 스포일러, 리어 디퓨저, 넓어진 타이어의 조합은 아반떼N의 ‘로우 앤 와이드(Low & Wide)’ 스탠스를 더욱 극대화시킨다.
38. LSP: Lowest Seat Position, N 라이트 버킷 시트 적용 시 기본차 대비 10mm 하향된 드라이버 시트 포지션을 구현해 무게중심고(CGH)를 낮추고 자동차와 운전자의 일체감을 향상시킨다.
39. RSR: Rear Seat Roominess, 아반떼 기본차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동급 최고의 공간성 구현 및 실용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 (N 라이트 스포츠 버킷 시트 적용 시 기본차 대비 시트 백 두께가 50mm 얇아 후석 거주성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40. WT: Wider Tire, N 전용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245/35ZR/19 타이어를 기본 적용해 코너링에서의 강점을 극대화했다.
41. LDI: Lightweight Direct Intake, 흡기 개선을 위해 재설계된 에어 인테이크 시스템은 흡압을 10.6% 개선했으며 895g의 무게를 절감했다.
42. NI: New Infotainment system, 신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다양한 주행정보를 가독성 있게 보여준다. 트랙에서의 운전자의 위치를 추적해주며, 자동으로 실시간 주행 정보를 기록한다.
43. HNA: Hyundai N App, 속력, 랩타임, G-force 등 다양한 종류의 주행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한다. 또 국내 소재 서킷 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해 다른 사람과의 기록 비교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주행 스킬의 향상은 물론 N 소유 고객들이 자신의 운전 실력을 게임처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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