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자동차 10대 뉴스...변화무쌍·예측불허
2024-12-19
[오토캐스트=정영철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15일 SM6의 패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SM6'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규 파워트레인을 추가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성능 강화, 승차감 개선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였다.
신차에는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새롭게 적용했다. 두 가지 엔진에는 모두 게트락(GETRAG)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했다.
TCe 300은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30.6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르노그룹의 고성능차 브랜드 알핀(Alpine)과 르노 R.S.에 탑재되는 것과 동일한 엔진이다. 르노삼성자동차는 TCe 300에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소음의 반대 위상 음파를 발생시켜 소음을 저감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동급 최초로 기본 적용해 우수한 정숙성을 자랑한다고 밝혔다.
TCe 260 엔진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신형 4기통 1.3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 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 13.6 km/L(16/17인치 타이어 기준)로 국산 가솔린 중형세단 중 가장 좋은 수준이다.
승차감도 개선했다. 프런트와 리어 댐퍼에 모듈러 밸브 시스템(MVS)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한다. 리어 서스펜션에는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Hydro Bush)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이를 통해 예리한 핸들링 성능과 안락한 승차감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업그레이드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하고, 차선 유지 보조(LCA)를 새롭게 추가했다.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도 추가했다.
외관 디자인은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의 디테일을 새롭게 변경하고, 하이랜드 실버, 샌드 그레이, 빈티지 레드 등 신규 외장 색상을 추가했다.
THE NEW SM6는 전 트림에 LED PURE VISION 헤드램프를 기본 적용한다. 또한 ‘LED 매트릭스 비전(MATRIX VISION)’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인다. 이는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 다중 제어를 통해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첨단 라이팅 시스템이다.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하여 주행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실내에는 앰비언트 라이트를 센터콘솔 사이드와 컵홀더까지 확대 적용했다. 계기판에는 10.25인치 TFT 클러스터를 적용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9.3인치 이지 커넥트(Easy Connect)를 적용했다.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을 별도 분리하여 운전 중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THE NEW SM6 가격은 TCe 260의 경우 트림에 따라 SE 2450만 원, SE Plus 2681만 원, LE 2896만 원, RE 3112만 원, 프리미에르 3265만 원이다. TCe 300의 경우 트림에 따라 LE 3073만 원, 프리미에르 3422만 원이다. LPe의 경우에는 트림에 따라 SE 2401만 원, SE Plus 2631만 원, LE 2847만 원, RE 3049만 원(개소세 3.5% 기준)이다.
르노삼성자동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THE NEW SM6는 새로운 엔진과 최신 멀티미디어 시스템, 새로운 주행보조장치와 첨단 라이팅 시스템, 그리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췄다”며, “2016년 출시 이후 4년간 14만 3천여 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THE NEW SM6가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dyc37@autocast.kr
댓글
(0) 로그아웃